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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자면,
과적, 조타실수, 고박 불량, 선체 복원력 부실
4개의 원인이 함께 작용.
그러니 하나라도 빠지면 안됨.
과적?
평소보다 화물이 적음.
(자동차를 뺀 화물)
조타실수?
3등항해사, 조타수 무죄 : 법원이 다른 사고원인을 있다고 봄
조타는 가만히 두면 중립으로 돌아옴.
조타수는 일관되게 왼쪽으로 꺽었다 주장.
실제로 영상에는 타가 10도 이내로 왼쪽.
초기기운 각도가 40도 이상이라는 주장.
(세월호가 P형 선회를 30도로 시뮬레이션 돌려봤는데 너무 완만)
조타를 25로 돌려서 1분을 있어야 겨우 30도가 되는데 초기부터 40도?
세월호특위 조사서에는 20도
고박불량?
고박불량이라도 20도에서는 기울지않는다,
그리고 아예 고박을 안한것도 아님.
선체 복원력 부실?
2, 4, 5 탱크는 항상 꽉채우고 다녔다. 라는 1등항해사의 증언.
해양안전심판원은 3%누수가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GοM을 0.38m로 추정했지만,
누수가 없으면 0.62m 까지 올라간다.
실제로 세월호는 60도가 넘어서야 급격히 기울었다.
그러니 복원력이 부실해서 넘어갔다는건 말이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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